본문 바로가기
이슈

힙합 역사상 가장 위대하고 위험한 디스전, 총기 사고까지 난 투팍 VS 비기

by 냄비천사 2022. 7. 18.

오늘날, 힙합 음악의 역사도 어느새 40년이 훌쩍 넘어가면서 수많은 걸출한 래퍼가 나왔죠.

그중에서도 90년대, 일명 '힙합의 골든 에라' 시대엔 가히 힙합 음악 그 자체를 상징한다고 할 수 있는 뮤지션 두 명이 있었습니다.

 


바로 저 유명한 투팍 샤커(이하 투팍)와

 


노토리어스 B.I.G.(이하 비기)죠.

 

이 둘의 라이벌리는 그야말로 힙합 역사상 가장 위대한 라이벌리라 부를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 둘은 수많은 대조점이 있었습니다. 투팍과 비기는 각각 서부 힙합계와 동부 힙합계를 상징하는 래퍼였으며, 한 쪽은 리릭리스트의 끝판왕이라는 평을, 다른 한 쪽은 래퍼로서의 극치를 보여주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랩의 톤 마저도 투팍은 저음톤의 깔끔한 래핑을, 비기는 살짝 하이톤의 둔중한 래핑을 보여주어 완벽한 대조를 보여주었습니다.

 

2Pac - Life Goes On

 

 

The Notorious B.I.G. - Big Boppa

 

 

 

 

그러나 사실 이 둘의 사이는 처음에는 오늘날의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나쁘지는 않았으며, 라이벌로 대립하는 사이가 아니었습니다.

 

때는 1990년, 투팍은 막 힙합계에 입문해서 유명 힙합 그룹이었던 '디지털 언더그라운드'의 로드 매니저 겸 오프닝 무대를 선보이는 객원 래퍼로서 활동하고 있었으며, 그때 비기를 처음으로 만나게 됩니다.

 

당시 비기는 18세의 청소년에 불과 하였지만 그 어린 나이에도 걸출한 래핑을 선보였으며, 이에 투팍은 그를 형제처럼 여기고 얼마 안 되는 공연 시간마저 나눠주며 친분을 쌓았습니다.

 

또한 투팍은 비기에게 이런저런 조언을 해주기도 하였습니다. 투팍은 비기에게 '힙합 뮤지션으로서의 성공을 원한다면 여성들을 위한 부드러운 음악을 하라'는 충고를 하였고, 이에 비기는 그의 장기였던 빡세고 하드코어한 비트의 곡들 대신 부드러운 R&B 비트의 곡 'Juicy'를 데뷔 싱글로 발매하였고, 그 곡이 빌보드 팝 차트 27위까지 오르는 흥행을 거두며 성공적인 데뷔를 하게 됩니다.

 

 

The Notorious B.I.G. - Juicy

 

하지만 이 둘의 좋았던 사이는 한 사건을 계기로 완전히 끝장나 버리고 말았습니다.

 

 

 

때는 1994년, 당시 투팍은 두 장의 정규 앨범을 발매한 후 앨범의 성공과 출연한 영화들의 흥행, 그리고 여러 사회적인 문제를 다루는 곡들의 가사들을 통해 단순한 상업적 성공을 넘어서서 흑인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치는 거물 래퍼가 되어 있었습니다.

 

 

2Pac - Brenda's Got a Baby

 

 

2Pac - I Get Around

 

그러던 중 11월 30일, 헨치맨 프로덕션의 사장이었던 지미 헨치맨이 헨치맨 프로덕션 소속의 릴 숀이라는 래퍼에게 투팍의 비트를 주고싶다는 요청을 하였고, 투팍은 이에 승낙하여 친구 세 명과 함께 헨치맨 프로덕션의 스튜디오로 향했습니다.

 


(지미 헨치맨)

 

투팍이 타임스퀘어 빌딩에 도착하여 스튜디오로 향하는 엘리베이터를 타려던 그때, 갑자기 강도 세 명이 달려들어 총을 겨누며 엎드리고 귀중품을 내놓으라고 소리쳤습니다. 이에 나머지 사람들은 모두 엎드렸지만, 투팍은 무언가 이상한 낌새를 느꼈는지 호신용 권총을 꺼내 저항하려다 무려 다섯 발의 총알을 맞는 중상을 입었습니다.

그 사이 강도들은 투팍의 보석을 훔친 후에 달아났고, 가까스로 목숨을 건진 투팍은 그대로 엘리베이터를 타고 스튜디오에 도착했습니다. 당시 스튜디오에는 비기와 비기의 소속사 배드 보이 레코드의 사장 퍼프 대디를 비롯해 여러 사람이 모여있었으며, 투팍은 구급차를 타고 병원으로 간 후 총알 제거 수술을 받은 뒤 병원이 위험하다는 이유로 바로 퇴원합니다.

 


(구급차에 실려가는 투팍)

 

병원에서 퇴원한 투팍은 자신의 성폭행 혐의 재판이 진행되던 법정에 출두하였으며, 그 재판에서 4년 2개월 형이 선고되어 감옥으로 가게되었습니다. 다만, 투팍은 자신이 폭행 등 여러 사고를 일으킨 것은 인정하였지만 성폭행만은 자신이 저지르지 않았다고 주장했으며, 투팍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한 여성에 대해서도 꽃뱀이었다는 등 오늘날까지 말이 많습니다.

 

 

 

아무튼 부상이 완치된 1995년 2월, 감옥에 수감된 투팍은 감옥에서 한 소문을 듣게 됩니다. 투팍 자신을 쏜 사람들이 다름아닌 비기의 친구들이었다는 말을. 거기다가 투팍의 의심을 결정적으로 부추기는 일이 일어났는데, 바로 비기가 본인의 정규 1집 'Ready to Die'의 재발매판에 투팍이 총을 맞은 것을 시사하는 듯한 제목의 'Who Shot Ya?'라는 곡을 새로 수록한 것입니다.

 

 

The Notorious B.I.G. - Who Shot Ya?

 

물론 곡을 제작하는 시간, 녹음하는 시간 등을 생각해보면 시기 상으로 말이 안 되지만 뺄 수 있는데도 굳이 이런 곡을 수록한 것이 투팍의 의심을 부추겼고, 마침내 투팍은 비기가 자신의 살해를 사주한 것을 완전히 확신하게 됩니다.

 

투팍은 후에 한 인터뷰에서 자신이 총격 사고를 당했을 때를 회상하며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이상했어요. 총 맞은 제 꼴을 보고도 아무도 놀라지 않았어요. 마치 제가 총 맞을 걸 예상이나 했던 것처럼.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묻지도 않더군요. 내가 살아있는 게 정말 이상하다는 듯 쳐다보기만 했다고요."

 

이에 비기와 퍼프 대디는 "투팍이 그렇게 말했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야. 우린 안 그랬고 그가 정신이 없어서 그렇게 말했을 거야. 생각해 봐, 총을 몇 발이나 맞은 사람이 제 정신일 수 있겠어?"라며 결백을 주장하였습니다.

 

이 총격 사건의 범인이 누구였는지는 미제로 남게 되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기와 퍼프 대디는 투팍의 살해를 사주하지 않았다고 보며, 투팍의 오해였다는 설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이후 투팍은 새로 계약한 데스 로우 레코즈에서 비기와 배드 보이 레코즈, 나아가 동부 힙합 래퍼들의 디스 곡을 싱글로 발매하게 되니, 그 곡이 바로 그 유명한 'Hit 'Em Up'이었습니다.

 

 

2Pac - Hit 'Em Up

 

Well, this is how we gonna do this: fuck Mobb Deep! Fuck Biggie!

그래, 그럼 이렇게 하자, 좆까, 맙 딥! 좆까, 비기!

Fuck Bad Boy as a staff, record label, and as a motherfuckin' crew!

씨발놈의 배드 보이 스태프, 레코드, 크루들 다 좆까!

And if you wanna be down with Bad Boy, then fuck you too!

그리고 만약 네가 배드 보이랑 어울리려는 새끼면, 너도 좆까!

- Hit 'Em Up 가사 中

 

배드 보이 레코즈의 래퍼들과 갱스터들에게 욕설을 퍼붓고 총으로 다 쏴 죽여버리겠다는 내용을 담은 이 곡은 당시 힙합계에 어마어마한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꼴랑 디스 곡 한 곡이 대수냐?' 싶겠지만, 당시 힙합 레이블들은 갱스터나 범죄 조직과 연계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고, 투팍의 데스 로우 레코즈나 비기의 배드 보이 레코즈 또한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투팍은 말그대로 목숨 걸고 엄청난 수위의 디스 곡을 낸 것입니다. 게다가 데스 로우 레코즈와 배드 보이 레코즈는 데스 로우 레코즈의 사장 슈그 나잇과 소속 래퍼 스눕 독의 디스로 이미 갈등의 골이 나있던 상황이었습니다.

 

이렇게 투팍이 Hit 'Em Up을 발표하면서 데스 로우 레코즈와 배드 보이 레코즈는 그야말로 전쟁을 시작하게 되었고, 여러 언론사들의 확대생산으로 인하여 이 싸움은 나아가 서부 힙합계와 동부 힙합계의 싸움으로 발전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직접적인 디스를 향한 맙 딥과 비기를 비롯해 수많은 동부 래퍼들이 투팍을 역디스했으며, 투팍도 이에 맞서 계속해서 디스를 감행하였습니다.

 

 

Mobb Deep - Drop A Gem On 'Em

 

 

The Notorious B.I.G. - Long Kiss Goodnight

 

 

 

그리고 운명의 1996년 9월 7일 밤, 당시 투팍은 슈그 나잇과 함께 친분이 있었던 복서 마이크 타이슨의 경기를 보기 위하여 MGM 호텔로 향했습니다. 경기 후 투팍의 일행은 데스 로우 레코즈가 투자한 신발 가게의 물건을 훔친 전적이 있었던 크립스 갱단 멤버인 올랜도 앤더슨을 발견하였고, 그를 단체로 폭행하였습니다.

 


(투팍의 마지막 사진)

 

이 사건 후에 슈그 나잇이 운전하는 차를 타고 돌아오던 투팍에게 차가 신호에 걸린 사이 캐딜락 하나가 접근하였고, 캐딜락의 탑승자들이 투팍에게 총을 쐈습니다. 투팍은 팔과 다리, 그리고 가슴에 4발의 총알을 맞으면서 혼수 상태에 빠지게 되었고, 6일 동안 생명유지장치로 연명하던 중 1996년 9월 13일에 향년 25살의 나이로 사망하고 말았습니다.

 

 

안타까운 점은 투팍은 사망 불과 3일 전 MTV와의 인터뷰에서 서부와 동부의 전쟁은 미디어가 만든 허상이고 비기와 자신의 개인적인 문제일 뿐이라고 말하였으며, 나아가 One Nation이란 앨범을 통해 동부 래퍼들과 합작까지 하려 하였다는 점입니다.

 

이후 1997년, 신곡 Hypnotize의 뮤직 비디오 촬영을 위해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에 갔던 비기는 같은 해 3월 9일 차를 타고 가던 중 차를 타고 접근한 괴한들로 인해 가슴에 총알 4발을 맞고 향년 24살의 나이로 사망하게 됩니다. 디스전의 두 주역이었던 투팍과 비기가 6개월도 안 되는 사이 같은 방식으로 인해 세상을 떠난 것입니다. 그리고 이 두 총격 사건의 범인은 끝내 미제로 남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짧은 시간 내에 투팍과 비기, 두 거물을 동시에 떠나보내면서 큰 충격을 받은 서부와 동부는 이러한 싸움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결국 투팍이 의도했던 것처럼 서로간에 교류와 작업을 통해 점차 갈등을 봉합해 나가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투팍과 비기의 디스전은 결국 서로의 목숨을 앗아가는 비극적인 형태로 종식되었지만, 이 둘의 죽음은 완전 백해무익한 것 만은 아니었습니다.

 

이 둘의 죽음을 계기로 힙합계의 디스 전은 서로가 진지하게 치고 받고 하는 치열한 싸움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랩 게임'으로만 보게 되면서 결국 오늘날 '힙합 디스 전'하면 흔히 떠오르는 형태로 정립되었으며, 나아가 디스를 통해 힙합씬의 음악적 수준을 높이기도 하는 등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힙합씬의 흐름 그 자체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끼친 투팍과 비기의 디스전, 나아가 동부와 서부의 디스전은 현재까지도 사람들에게 힙합 역사상 가장 위대하고 위험한 디스전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반응형

페니 저가 미국 주식을 구입할 때 찾아야 할 3 가지 사항

구입할 페니 주식을 찾고 있다면 선택할 수있는 수백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그러나 주식 시장에서 어디를 봐야하는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페니 주식과 블루 칩에는 엄청난 양의 변동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투자자들이 잘 생각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페니 주식이 종종 블루 칩 주식보다 변동성이 높기 때문에 위험 허용치가 무엇인지 아는 것을 포함합니다. 또한 페니 주식 거래에 들어가기 전에 출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페니 주식은 주당 $ 5 미만으로 거래되는 주식으로 정의됩니다. 그러나 주식이 5 달러 미만으로 거래된다고해서 그것이 살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문제의 페니 주식에 대해 할 수있는 모든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페니 주식의 재무 제표를보고, 회사의 경영진을 조사하고, 전반적인 시장 상황을 평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 외에도 주식 시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정확히 알면 이점을 얻는 데 도움이됩니다. 페니 주식을 거래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올바르게 수행하면 수익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페니 주식 거래를 시작하려는 경우 알아야 할 사항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주식 시장에서 일어나는 일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투자 목표가 무엇인지 이해하십시오. 이를 염두에두고 6 월에 페니 주식에 투자하는 것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을 살펴 보겠습니다.

페니 주식 거래에 대해 알아야 할 3 가지 사항

  1. 거래 전략 이해
  2. 주식 시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기
  3. 페니 주식 조사

거래 전략 이해

페니 주식 거래 전략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은 성공과 실패의 차이입니다. 페니 주식을 거래 할 때 계획이 있어야하고 전략이 무엇인지 알아야합니다. 이것은 단순한 매수 및 보유 전략에서 더 복잡한 당일 거래 전략에 이르기까지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페니 주식 거래 전략이 무엇이든, 당신이 그것에 충실하고 감정으로 거래하지 않도록하십시오. 감정이 개입되면 페니 주식을 거래하는 것은 투자보다 도박과 비슷합니다.

페니 주식 거래 전략을 만들고 고수하는 것은 성공하기를 원하는 페니 주식 거래자에게 필수적입니다. 전략이 없거나 전략을 고수하지 않으면 돈 페니 주식 거래를 잃을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목표가 무엇인지,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주식 시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기

고려해야 할 다음 측면은 주식 시장에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페니 주식은 매우 변동성이 높고 반응성이 높기 때문에 종종 주식 시장 전체에서 일어나는 일에 영향을받습니다. 예를 들어, 시장이 붕괴되면 페니 주식은 일반적으로 가치가 떨어집니다. 그러나 강세장이 있으면 페니 주식은 일반적으로 상승 할 것입니다.

따라서 전체 주식 시장을 주시하고 투자하기 전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보다 구체적인 이벤트로 인해 페니 주식이 매우 빠르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보도 자료, 수입 보고서 또는 FDA 승인과 같은 발표가 포함됩니다. 따라서 페니 주식을 거래하려는 경우 이러한 이벤트를 경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페니 주식 조사

투자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부분은 페니 주식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는 종종 간과되지만, 페니 주식 성공에 필수적입니다. 어떤 페니 주식을 사야할지 알면 위험을 최소화하고 이익 기회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페니 주식을 조사 할 때 고려해야 할 많은 요소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요소는 회사의 재무 안정성입니다. 회사의 대차 대조표와 손익 계산서를 항상 확인하여 재무 건전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어야합니다. 고려해야 할 다른 중요한 요소로는 회사의 경쟁 환경, 관리 팀 및 비즈니스 모델이 있습니다.

페니 주식에 관해서는, 모든 크기에 맞는 접근법은 없습니다. 투자 할 가치가있는 페니 주식을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연구를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도구가 있기 때문에 다른 회사에 대한 정보를 찾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