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롤 티어상승공략

2022년 5월 24일 롤 MSI 경기 중국 RNG 방플 의심 2022 MSI RNG 특혜 논란

by 에꼬로크 2022. 5. 25.

 

 

 

 

 

저 넓은 공간에 얇은 판넬 세워놓고 대충 이어폰 끼고 게임중  심판도 없어서 뒤에서 코치가 소리지르면 다 들림 RNG 선수들의 화면은 프로필 사진으로 대체되고 선수 캠 화면은 한 명도 띄워놓지 않아 순식간에 논란이 확산되었다. 해당 장면이 나오자 국내, 해외 중계 채널을 가리지 않고 거의 모든 곳에서 격한 반응이 터져나왔을 정도. 거기에 더해 현장 심판이 밴픽 진행 중인 상황과 경기가 끝난 이후에 단 한 장면도 모습이 드러나지 않아, 대회 전에 우려하던 '현장에 심판을 파견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드러나고 말았다. 더군다나 인터뷰에서는 헤드셋을 착용한 이중적인 태도를 보였고, 중국 현지 RNG 팬들은 한국이 중국을 질투하는 것이라는 근거 없는 주장을 하고 있으며, RNG는 중국 SNS인 웨이보에 이어폰만 착용한 선수들의 사진을 게시하며 부끄럼을 모르고 자랑하고 있다. 물론 다른 LPL팀들의 팬덤 사이에서 RNG를 향한 비난 여론이 일어나고 있고, 실제 LPL이 국제 대회에서 큰 논란을 일으킨 것

일부 서양 쪽 관계자들은 중국을 두둔하는 모습을 레딧이나 트위터를 통해 밝혔으며, 국내에도 이를 두둔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이러한 사태가 벌어지기 전에 라이엇 본사에서는 중국의 온라인 참가는 아무 문제가 없다는 성명서를 먼저 냈었는데, 이미 중국 회사가 되어버린 이상 작년 MSI와 마찬가지로 이런 명백한 온갖 문제점들에 대해서도 어영부영 대충 넘어갈 것이라고 팬들은 추측하고 있다.

그리고 이는 바로 결과로 나왔다. RNG의 경기 환경은 2일차 이후로도 달라지기는 커녕, 1일차에 샤오후 자리에 설치된 캠을 2일차에는 아예 떼버림으로써 '캠이 뻔히 있으면서도 켜지 않는다'는 비판을 아예 비웃는 듯한 뻔뻔한 태도까지 보여주었다. 결국 중국 쪽은 선수 캠을 켤 마음이 전혀 없음을 드러냈다.

2일차에도 RNG의 경기 환경은 전혀 달라지지 않은 만큼 RNG와 주최측은 여전히 문제가 없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국 중국 팀 하나 편애하느라 주최측은 스스로의 신뢰성을 깎아먹고 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3일차 경기도 2일차와 마찬가지로 캠 없이 경기가 진행이 되었고, 승리 후 선수들을 비추는 타이밍에도 캠이 없어 1일차에 녹화된 영상을 재탕으로 틀어주었다.

그룹 스테이지 2라운드가 열린 4일차에는 재경기 및 여러 논란 때문에 라이엇이 인터뷰를 하게 만들었는지 경기가 끝나고 인터뷰는 진행되었다.

그럼에도, 부끄럼을 모르는 족속답게 대회가 지네 집인거마냥 불량한 자세로 경기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인터넷 가입 개꿀 정보

1. 재약정 밀당이 중요 !!

먼저, 핸드폰은 보통 2~3년 계약을 하지만, 인터넷 가입 분야보다 현명한 분들이 많아

이것저것 알아보고 통신사 변경등으로 혜택을 챙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가입은 '거기서 거기지~'라는 생각에, 약정이 만료되도 그냥 재계약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대로 재계약한다고 해서 요금이 비싸지거나, 불필요한 조건이 추가되는건 아니지만

다른 통신사나 대리점으로 변경해서 받을 수 있는, 약 10~50만원정도의 혜택을 못받기 때문에

그만큼 손해가 생기는 겁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것은, 재약정시 그 기간만큼의 위약금이 또 생긴다는 것입니다.

아무 생각없이 재약정했다가 뒤늦게 깨닫고 갈아타려 한다면,

그만큼 위약금을 내거나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뒤늦은 후회를 할 수 있습니다.

 

혹시 기간이 얼마 안남았다면, 위약금과 타 통신사의 혜택을 비교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위약금 확인 방법 : 각 콜센터 전화문의

LG - 국번없이 101번 -> 5번 -> 4번 (해지부서)

SK - 080-8282-106(무료전화) -> 4번 (해지부서)

KT - 국번없이 100번 -> 2번 -> 4번 (해지부서)

 

그래도 업체에 해지 의사를 강력하게 밝히면, 해지방어팀에서 더 좋은 재계약 조건을 제안할 수 있고,

통신사를 바꾸게 되면 핸드폰이나 TV등의 구성이 복잡해져서 금액, 시간적인 손해가 생길 수 있으니,

무조건 갈아타는게 좋은건 아닐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인터넷 재계약을 "공짜"로 하지 않는것이 첫걸음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 자신에게 필요한 인터넷 속도 확인

그다음, 인터넷 가입은 어디서 하느냐보다, 뭘로 할꺼냐가 더 중요합니다.

바로 인터넷 속도 인데요,

요즘에는 보통 100Mbps, 500Mbps, 1Gbps로 3가지 속도가 있습니다.

줄여서 100메가, 500메가, 1기가 라고 부르며, 1기가가 제일 빠른 속도입니다.

 

여기서 bps는 bits per second로, 초당 전송할 수 있는 비트수를 말하는데

그냥 한마디로 숫자와 단위가 높을수록 빠른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Q. 그럼, 무조건 빠른걸로 하면 좋지 않나요?

A. 스포츠카를 샀는데, 도시라서 달릴수가 없다면 아깝겠죠?

인터넷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연히 빠른만큼 비싼데, 빠른 속도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면 낭비일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인터넷 가입 금액이 아래와 같기 때문입니다.

(1) 100메가 : 월 22,000원

(2) 500메가 : 월 33,000원

(3) 1기가 : 월 38,500원

(여기서 계약조건이나 구성에 따라 더 할인되긴 합니다)

 

그래서 각각의 속도는 아래와 같은 사용자분들께 추천드립니다.

 

▶ 100 메가 (100Mbps)

: 인터넷 쇼핑 / 온라인 RPG 게임 / 유튜브 시청 / 가끔씩 대용량 다운로드

 

▶ 500 메가 (500Mbps)

: 0.1초가 중요한 FPS 배틀 게임 (서든,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발로란트, 피파, 롤 등)

: 화상 회의 / 대용량 다운로드가 잦을때 / 유튜버등 영상 업로드 잦을때

 

▶ 1기가 (1Gbps)

: 트위치, 아프리카 등, LIVE 스트리밍을 자주할 때 / 대용량 다운로드, 업로드가 잦을때

 

※ 추가 설명

부모님이나 어르신댁은 인터넷 속도가 크게 민감하지 않으므로 100메가를 추천드리고,

학생이나 직장인이라면 500메가를 추천드립니다.

게임을 안해도, 학교 숙제나 회사 업무 관련해서 속도때문에 아쉬운 경우가 있을 수 있기때문입니다.

1기가는 위의 설명처럼, 트위치등의 LIVE 스트리머 또는 대용량 다운, 업로드가 잦을때 추천드립니다.

 

Q. 그래도 어렵다면?

A. 평소 자신이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큰 불편이 없었다면, 그 이상은 필요 없음

> 100메가 라면 100메가를 쓰시면 되고, 500메가, 1기가를 썼는데 게임이나 스트리밍을 안한다면 100메가 추천

 

Q. 자신의 인터넷 속도를 모른다면?

인터넷에 속도확인 많으니 확인하세요

 

 

3. 설치장소 회선 체크하기

안타깝게도 Step.1 에서 자신에게 맞는 인터넷 속도를 정했다고 해도,

자신이 원하는 공간에 설치가 안될 수 있습니다.

 

공사장의 컨테이너 사무실처럼, 애초에 오지에 인터넷을 설치하는 것은 회선을 끌어올 수 있는데,

이미 건축된, 오래된 아파트나 상가에는 추가 공사가 어려워 최대속도가 100메가인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속도를 정했다면 반드시 통신사와 회선 체크도 해주셔야 합니다.

 

4. 대칭/ 비대칭 체크하기

가끔씩 여기저기 알아보다보면 똑같은 인터넷 속도와 비슷한 조건, 구성인데 유독 저렴한 곳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대부분 "대칭"이 아닌, "비대칭" 상품일 확률이 높습니다.

 

Q. 대칭, 비대칭이 뭔가요?

A. 인터넷 속도는 "다운로드"와 "업로드"속도가 있는데,

한쪽의 속도만 높고 다른 한쪽이 낮은 것을 "비대칭"이라 합니다.

예를 들어, 500메가 상품에 가입해서 다운로드 속도는 500메가가 잘 나오는데, 업로드는 100메가가 안되는 경우죠.

 

사실 일반 유저들은 업로드보다 다운로드의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크게 못느낄 수 있지만

가끔씩 메일이나 PC 카톡등으로 파일을 전송할 때마다 느리거나,

게임하다가 가끔씩 인터넷이 불안정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부분은 조금 더 비싸도, "비대칭"보다는 "대칭형" 인터넷으로 가입하는 것을 더 권장합니다.

 

 

5. 업체 알아보기, 저렴한곳 비교하기 (=손품 팔기)

이제부터 발품을 팔아야 합니다.

네이버나 다음등에 "인터넷 가입"이라고만 검색해도 광고가 첫페이지를 꽉 채웁니다.

네이버 광고에 등록된만큼, 사기 업체는 아니겠지만

업체마다 요금할인부터 사은품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하나씩 상담받아가며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 발품 깨알 TIP !!

1) 여러군데 전화할때, 필기보다는 컴퓨터 엑셀을 이용해 메모하는게 빠르고 비교하기도 좋음

2) 한손으로 핸드폰 들고 있으면, 타자치기도 불편하고 목이 아프니,

무선 이어폰을 껴야 아주 편안함

 

필자도 최근 인터넷 재가입때문에 10군데 정도 비교해봤는데,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었습니다

 

당연한 소리겠지만,

1) 최대 사은품 4~50만원? 은 FULL 구성일때 한정이다 (IPTV, 셋탑박스, 핸드폰 결합까지)

> 그냥 순수 "인터넷"만 신규가입할때는 사은품이 거의 10~15만원이다.

 

2) 타 업체보다 사은품이 많으면, 요금이 비싼 경우가 있다

> 거의 3년 기준이니, 36개월 계산해서 손익을 따져보면 대부분 그게 그거다.

> 지금 20만원줄게, 월 3만원 낼래?   VS   지금 10만원 줄게, 월 2만원 낼래?

 

 

Q. 어디가 더 저렴한걸까?

A. 사은품 20만원 ▶ 총 16만원 손해

총액 88만원 (3만원 * 36개월 - 20만원)   VS   총액 72만원 (2만원 * 36개월 - 10만원)

 

>> 이게 바로 사은품의 함정.. 사은품 10만원 더 준다고 혹한다면 16만원 손해를 본다.

(물론 위 예시는 계산 편의상 임의로 가정했고, 여기에 속는 사람은 없으리라 믿습니다..)

 

3) 사은품이 비슷한데, 어디는 현금, 어디는 상품권인 곳이 있다.

필자는 가장 조건이 좋았던 곳이 (홈플러스) 상품권을 준다고 했는데, 어차피 필요했던터라 상품권으로 받았습니다.

이 부분은 "손익"보다는 "필요"에 따라 최종 판단하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