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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나눔

2022년 11월 28일 게임용 컴퓨터 구입 꿀팁 정보 모니터 해상도와 게임사양 설명

by 에꼬로크 2022. 11. 28.

해상도 해상도, 말은 참많이 들어봤지? 스마트폰들도 요샌 꽤 고해상도 지원하더라 물론 배터리 더먹어서 그냥 낮춰쓰는 1인 혹시 화소 라는말 들어본적 있니? 예전에 스마트폰 카메라 몇만화소니 이렇게 홍보 많이했었지. 기본적으로 1픽셀 =1화소 같은말이야. 쓰는 모니터에 눈을 바짝 가져다 대보면 뭔가 아주 작은 점들이 빽빽하게 들어차있을거야. 그게 1픽셀or 1화소야




2007년대 이후로는  사무용모니터를 포함해서

모니터들의 가로세로 표준비율은 16:9 가 되었어.

 

그래서 나온 16:9 비율의 해상도가

FHD / QHD / UHD(4K) 야. 

 

어디서 들어는봤을거라 생각해.

해상도라는건 사실 픽셀갯수를 뜻하거든.

 

보통 사무실에서 가장 많이 쓰는 

FHD 해상도는 1920*1080 해상도를 이야기해. 

가로세로비율은 16:9

 

이걸 그냥 그대로 산수로 곱해보면 돼.

 

1920 곱하기 1080 = 207,3600

즉 207만 3600개의 픽셀(화소)로 이루어진 해상도라는거야.

 

이런식으로 계산해보면

 

QHD 2560*1440은 FHD보다 1.777777777배 많은 픽셀을 갖고있어서

그래픽카드 사양을 약 78% 더타는거구

 

 

UHD 3840*2160은 FHD보다 4배. 400%나 더많은 픽셀을 갖고있어서

게임 사양이 어마무시해지는거지. 

 

UHD는 QHD보다도 2.25배  225%더 많아.

 

 

그만큼 픽셀갯수차이때문에

FHD에서 QHD가는것보다

QHD에서 UHD가는게 게임화질 체감이 훨씬 많이 되는이유기도 해.

 

(물론 체감은 못하더라도 반대로 역체감은 대부분 느낄수있어 ㅋㅋㅋㅋ)

 

픽셀을 구현해서 게임fps를 뽑는건

기본적으로는  (내장or외장) 그래픽카드가 하는일이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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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알못분들이 가장 크게 착각하는점.

 

해상도는 모니터크기와는 관련이 없어.

 

24인치 4K는 4K이구

100인치 FHD는 FHD야.

 

작은 화면에 픽셀이 더많다면 픽셀1개의 크기가 작아지는거고,

큰화면에 픽셀이 적다면 픽셀1개의 크기가 커지는것뿐이지.

 

당연히 작은화면에 픽셀이 더많을수록 화면의 표현은 더 정교해지겠지.

 

 

스마트폰 사진촬영한걸 pc에서 확대하다보면

결국 픽셀단위로 깨지는걸 발견할수있는것과 같은 개념이야.

 

당연히 고해상도가 저해상도보다 성능을 더 끌어다쓰고,

휴대폰 배터리가 좀더 닳..겠지만

요즘은 뭐 최적화가 잘되서그런가 또 큰차이는없는거같더라.

 

휴대폰 절전모드켜면 해상도를 낮춰버리는이유기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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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HD QHD UHD 모두 같은 16:9비율이라서

게임상에서 보이는 시야는 똑같아.

 

 

 

시야가 다르게 보이려면

 

아예 21:9나 32:9비율 같은 변태해상도 모니터를 써야겠지.

16:9와 비율이 다르니까 당연히 시야가 다르겠지?

 

물론 기존모니터로 21:9를 만들어 쓰는방법도 존재해.

https://coolenjoy.net/bbs/37/232190 < 참조해.

 

로스트아크 같은경우 게임내에서 강제로 21:9를 만드는 설정도 있더라.

아마 로아때문에 21:9 모니터에 관심 갖게 된 분들도 많을걸?

 

보통 시판되는기준,

21:9비율 모니터 해상도.

WFHD     29~30인치 = 세로 23인치 / 가로 23인치 1.5배

UWQHD  34~35인치 = 세로 27인치 / 가로 27인치 1.5배

wQHD+ 38인치        = 세로 32인치 / 가로 32인치 1.5배

 

32:9

DQHD 5120*1440 49~50인치 = 27인치 QHD 두대를 가로로 붙여놓은것과 동일함.

 

 

이게 DQHD 해상도

49인치 삼성 NEO G9 야.  동네 디지털프라자 가면 한대씩 전시되있는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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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는 제품본연의 최적해상도로 사용하는게 좋아.

QHD모니터인데 FHD로 쓰고 이러면,

픽셀 매칭이 안되서

뿌옇게 보인다던지, 가독성이 구려진다던지

하는 부작용들이 있어.

특히 4K모니터를 QHD로 쓰면 그게 좀 심해지더라.

아무래도 픽셀갯수차이가 많이나서 그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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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도마다, 그리고 하는게임마다 추천하는 그래픽카드가 달라질까?

 

 

기본적으로 픽셀구현은 그래픽카드가 담당해.

 

그런데..............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해상도(픽셀갯수) 구현성능에 비해 과하게 좋아지기 시작하면

 

게임별로 CPU성능때문에 글카가 놀기 시작해.

프레임이 더나오는게아닌, 그래픽카드가 놀아버리는거지.

 

물론 이건 게임마다 정말 많이 달라.

그래서 구글링(구글검색)을 잘 해봐야하는거지. 네이버검색은 왠만하면 쓰지말자.ㅠㅠ

 

 

 

절대적으로 글카성능이 부족하면

시퓨성능의 벽에 걸리기도전에 글카성능에 걸리는거거든.

이러면 그래픽카드성능만 올리면 되는 간단한 문제가 돼.

 

10년전에 QHD를 바라보는 시선이 지금의 4K와 거의 비슷했어.

지금 4K 정복하려면 300만원짜리 4090이 필요하듯,

그시절에 QHD하는데도 돈지랄이 많이 필요했지.

 

근데 현재는 qhd는 어느정도 정복이 되는 그래픽카드가 많고,

심지어 4K도 4090이 나오면서 정복이 되었다 라고 얘기가 되고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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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정도 내 주관이 들어가있다는거 양해부탁해.

본인이 필요한 게임 프레임에 대한 기준이 있다면 내가 적은 기준은 무시해도 아무 상관없어.

 

 

① FHD

3060ti급이면 정복(이라 쓰고 과하다 라고 읽는다)

 

보통은 1660super ~ 2060super 사이정도급이면 충분히 사양부족함없이 재밌게 써.

심지어 중고 5~8만원짜리 1060 같은걸로도 배그같은거 타협하고 쓰기 좋지. 어차피 국민옵이 국룰이니까.

 

국산게임들은 어차피 fhd 글카성능 다쓰는게임이 드물거든.

글카잘못이 아닌 프레임드롭이 훨씬 많아.

 

극히 일부의 초고사양 패키지게임같은경우

레데리2나 사펑에서 레이트레이싱 옵션켜놓고, DLSS까지 꺼버리면,

3060ti급은 필요하지.

 

근데 FHD에서그런괴랄한옵션까지 따질거면

QHD나 4K로 해상도올려서 중옵그래픽을 하는게 그래픽이 더 좋기때문에

의미가 별로 없는 얘기야.

 

 

②QHD

3080급이 정복했다고 평가받지만,
2070super나 3060급이면 만족하고 쓸수있어.

3070도 초고사양게임들제외하고는 거의 정복한느낌이고.


③4K

게임에 따라 다르겠지만 

패키지게임이라면 일단 최소 3060ti부터 출발을 추천하는 편이야.

물론 더아래카드로도 타협하려면 할순있겠지.ㅇㅇ


3070~3080정도면 타협해서 재밌게 쓸수있었어. 중~상옵
3080ti or 3090은 3080대비 10%정도 더좋고,
3090ti는 3090대비 10%더좋구.

4090은 아예 넘사벽이지. 

레데리2도 4k에서 100프레임을 뽑는 유일한 카드야. (물론 DLSS는 켜야겠지..)

 

 

FHD에서 970, 980ti, 2070super 까지 써봤구..

QHD에서 2070super, 2080ti(3070급) , 3080

4K에서 2080ti, 3080까지 써봤어.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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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게임마다 왜 다른걸까?

 

 

① 고사양을 제대로 갈구는 트리플AAA게임들.

 

요즘기준

사펑, 레데리2, 호라이즌호비든웨스트 뭐 이런게임들을 말하겠지?

이런게임들은 사양을 주는대로 다 받아먹어.

 

하드웨어들이 신제품이 더 좋은사양으로 개발될수록

초고사양게임들도 그에 발맞춰서 더 고사양으로 출시가 되어왔어.

 

문제는 저사양으로는 돌리기가 참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

사양을 정직하게 쳐먹거든..

 

물론 지나간 한때의 고사양패키지게임들은

이제 글카로 극복이 가능한경우도 많아.

10년전에 나온 GTA5가 대표적이지. 1060급으로도 충분히 재밌게 할수있지만

그당시에는 초고사양게임이였어.

 

예전 초고사양게임들은 

FHD에서 사양 높은글카를 쓰면 프레임은 잘뽑아주는데 글카가 좀 놀더라구.

 

 

 

 

② 온라인 게임들.

 

온라인게임들은 사양을 풀로 잘 쓰는경우가 별로없어.

왜냐면 대중적으로 저사양으로 많이 돌릴수있게 개발되거든.

 

대표적으로

마을에서 사람많으면 버벅이고 프레임떡락.

공성전시 프레임 떡락

레이드시 프레임 떡락.

배그에서 연막 여러개펴놓고 교전할때.

 

특히 배그에선

당근에서 싸게 주은 1060으로도 파밍시 100프레임이상을 충분히 뽑다보니

즐겁게 할수있지만

1060보다 두배이상 성능이 좋은 rtx3060 조차

연막교전때는 프레임이 박살나.

 

이건 그래픽카드의 잘못이 아니야. 그래픽카드가 놀고있는건데 성능을 더올려봤짜 의미가 없겠지..

굳이 따지자면 게임개발의 문제라고 봐야겠지.

 

대중적으로 많이 즐기는게 중요한

온라인게임들은 저사양으로도 돌릴수있게 개발하면서

고사양에 대한 최적화를 일정부분 포기하는게임이 많아.ㅎ

 

온라인 게임들이 마을에서 프레임이 훅 빠지는 건
예전 게임들은 멀티코어를 빡세게 안씀 ( 한두개의 코어만 쓰니 다른 코어는 놀면서 연산성능이 부족한 환경이 됨) +ssd - 메모리- 캐시메모리를 거치는 횟수가 늘면서 이 부분에서 병목 발생

가능성이 가장 높음. 그래서 해결법이 싱글코어 성능이 깡패인 CPU의 클럭을 더 땡기기 + 램 극한 오버 + 5800x3d나 인텔13세대같이 L3 캐시메모리를 늘린 CPU를 사용하기가 해결법임.

최적화 역량 부족/ 온라인 게임 장르상 다수의 유저까지 오브젝트가 되니 어쩔 수가 없음 

 

요즘 AMD의 5800x3d가 로아와 와우에서만큼은 그냥 짱이라는 소리가 나오는 이유야.

amd 1600 2600 3600 이런거 쓰시는분들은 보드안바꾸고 바이오스업뎃만해서 5800x3d로 가보즈앗!! 못해도 5600정도라두

 

롤 한타시에 떨어지는 프레임에 민감하지만 않는다면,

그냥 퇴근하고 몇겜씩 하려는 분들은 굳이 콤퓨타에 많은돈을 쓸필요없어.

 

배그 적당히 즐기는사람들도 연막교전 프레임정도는 그냥 어느정도 타협하는걸 추천하지.

돈이 너무 많이 들어... 연막교전때 150fps 뽑으려면... 글카만으로 될일이 아니거든..

 

물론 쓰는사람의 기준에 따라 다른거고,

지갑이 가벼워지더라도 그렇게 맞추는사람들은 분명히 있더라.

내가 필요한 사양을 쓰는게 중요한거니까.

 

 

결론.

 

모니터 해상도의 업그레이드는, 돈지랄의 지름길이다!

 

여윳돈이 있고, 더좋은 화질을 원한다면 말리지않고,  난 언제나 추천해.

4K해상도에서

레데리2. 사이버펑크. 어새신크리드 오리진 의 경치는 정말 너무 좋았어. 황홀..

 

근데 잘모르면 그냥 관심을 끄는게 좋다. 지갑을 위해..

 

(만약 업무용 모니터라면, 대화면 + 높은해상도가 한번에 여러가지를 띄울수있어 좋을거야.)

 

세상에 막귀 막눈 막손은 없더라. 

 

좋은걸 체감을 못하는사람은 있어도,

 

다시 원래껄로 돌아왔을때 역체감을 못느끼는사람은 못 봤어.

 

(스마트폰 120hz 쓰다가 60hz으로 돌려보면 눈썩듯이..QHD루 게임즐기다, FHD모니터 게임하면....or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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