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최고의 인기게임 뽑는 인기투표에서
원신이 참전함
근데 원신은 발매된지 2년된 게임이라
왜 지금 인기투표에 참전하느냐 논란이 많았음.
(포트나이트,마인크래프트의 사례도 있고해서 특별한 건 아님)
이러다보니 일부 콘솔 게임팬들이 원신을 이기게 두면 안된다.
소닉이 이겨야한다면서 소닉 프론티어 게임에
투표를 독려함
![](https://blog.kakaocdn.net/dn/Q1hLX/btrSJw0Dgom/EHtc3PkEoBBwrI76mlvTPK/img.png)
하지만 소닉 프론티어는 매니아층 제외하곤 그냥
잘만든 게임이긴하지만 명작이라고 뽑기엔 애매함
![](https://blog.kakaocdn.net/dn/duwsDA/btrSLZ1Vxf9/GPiKtIDobmNkIutery4Y0K/img.png)
이때문에 소닉 투표 독려하는거에 빡쳐서
오히려 원신에 투표하겠다는 사람들도 등장
![](https://blog.kakaocdn.net/dn/BxeGH/btrSKuVwkGI/GyvwaJDZqLB6RBkyfgMzD0/img.png)
실제로 원신과 소닉팬덤은
둘 다 서양에서 이미지가 나쁜데
더 나빠지는 중
원신처럼 부분유료화 게임은 애초에 게임의 완성도면에서 페이 투 플레이 소비방식의 게임들에 비해 중요한 부분을 비지니스 모델에 양도해야해서 장벽을 치는데 대표적으로 뽑기 시스템을 들 수 있습니다. 가령 원신은 무기와 동료들을 뽑아서 쓰는데 얘가 페이 투 플레이의 게임이였다면 스토리상에서 만나 동료가 되었다가 헤어진다거나 장비를 습득해서 사용한다거나 했겠죠. 그리고 비디오 게임에서 이러한 과정은 중요한 요소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을 비지니스 모델과 연결해서 장벽을 세운 부분유료화 게임들이 만듦새로 경쟁상대가 될 수 있다는건 좀 아이러니 하네요. 고닉은 영화 땜에 살아난거 아니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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