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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나눔

2022년 10월 와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용군단 대비 직업 간단 소개 (원딜편)

by 냄비천사 2022. 10. 31.
암흑사제 (Shadow)
 


별명: 흰거, 보라색맛 광기, 공장님 저사람 이상한 말 해요
 
빛을 다루는 성스러운 사제가 공허의 힘을 받아들인다는 컨셉의 딜러로, 고대신의 힘 마저 마음대로 부린다는 설정을 가진 직업이다.
실제로 용군단에서는 느조스 요그샤론 크툰 이샤라즈 각각의 힘을 특성으로 찍을 수 있다.
와우 내 몇 없는 도트 딜러로, 저주와 원혼을 적에게 퍼붓고 공허의 형상으로 변신해 폭딜을 퍼붓는다.
실제로 공허의 형상이 되면 채팅으로 말을 해도 고대신 언어로 번역해서 출력되기 때문에 와린이들은 암사들을 보고 '아 저런 컨셉이시구나' 라며 오해하곤 한다.
(용군단에서는 공허의 형상이 되어도 채팅이 똑바로 나가도록 수정된다고 한다)
원딜 클래스 중 단일딜과 마격이 가장 강력한 딜러로 알려져있으며, 게다가 도트딜러 컨셉까지 있기 때문에 언제나 블리자드 밸런스팀이 주시하고 있다.
용군단에서는 마력주입과 마력주입 복사 특성이 새로 생겨 여러 방면에서 사고를 칠 것으로 예상된다.
 
암사는 다음의 장점을 가진다
- 국밥 단일 클래스이면서도 다타겟에서 접시돌리기 도트딜러도 가능
- 원딜 자생기 중 가장 강력한 '분산'을 가지고 있어 잘 죽지도 않음
- 사제의 공대버프를 가지고 있으면서 마력주입과 대규모 무효화도 있음.
- 용군단에서는 마력주입이 복사가 되기 때문에 파티 선호도는 높을것으로 예측됨
 
반대로 다음의 단점을 가진다
- 도트딜러 + 쿨기 딜러라서 상당히 복잡하고 손이 바쁨
- 광역기 성능이 좋은편이 아님
- 특성 따라 딜사이클이 오락가락해서 많은걸 배워야 함
- 차단 스킬의 쿨이 길어서 쐐기에서 인기가 낮다
 
 
냉기마법사 (Frost)
 


별명: 능지셔틀, 물빵셔틀, 혹시 화법은 못하시나여
 
제이나와 같은 얼음의 힘을 다루는 마법사로, 에 입문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추천받는 직업 중 하나.
얼음화살을 사용하면 일정 확률로 발생하는 여러가지 자버프를 스택해 적에게 얼음을 퍼붓는 컨셉을 가지고 있다.
매커니즘이 상당히 평이하고 쿨기의존도가 낮아 꾸준딜러로 인식받고 있으며, 광역 타겟에 눈보라를 쏟아넣는 컨셉이 긴시간 사랑받아 왔다.
블리자드 사장 딸이 냉법한다는 소문이 있을 정도로 많은 편애를 받아온 클래스였으나 사실 고수들은 쿨기 관리한다고 두통을 달고 살아야 한다.
법사답게 강력한 기동성과 생존기를 두루 갖추고 있으며, 어지간히 손고자가 아니라면 죽을일이 없는 클래스다.
 
냉법은 다음의 장점을 가진다
- 국밥같은 단일 광딜 꾸준딜
- 단순하고 쉬운 메카니즘
- 얼방이 두개나! 강력한 생존력과 기동력
- 마법사의 지능 버프 보유
 
반대로 다음의 단점을 가진다
- 발동형 자버프가 많기 때문에 운나쁘면 하루 종일 얼음화살만 던짐
- 폭딜 능력은 부족함
- 이격 타겟에 대처할 방법 없음
- 생존기는 많지만 생존기 못쓰면 끔살
- 화법이 성능 조금이라도 좋으면 사방에서 냉법하지말고 화법 하라고 옆구리 찌름
 
 
화염 마법사 (Fire)
 


별명: XX님 마주 부탁드립니다, 화법님 소작터지셨네요?
 
와우 내에서 가장 손가락이 바쁜 직업으로 알려져 있으며, 화끈하고 격렬하게 몰아치는 폭딜 능력을 가진 몇 안되는 직업 중 하나.
켈타스와 같이 화염을 다루는 마법사로, 몰아치는 열기! 라는 자버프를 언제 어떻게 띄우는가에 따라 성능이 천차만별로 갈린다.
화법은 불덩이 작렬이라는 강력한 주문이 있지만, 이 주문은 4.5초라는 긴 캐스팅 시간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다른 작은 주문들이 치명타로 두번 연속으로 들어가면 몰열이 발동, 불덩이 작렬을 즉발로 던질 수 있게 된다.
게다가 발화라는 쿨기를 켜면 모든 주문이 무조건 치명타로 들어가기 때문에 이 불작을 짧은 시간동안 무지막지하게 던질수 있게 된다.
따라서 발화를 켠 화법은 온세상이 다 자기것이라는 착각에 빠지게 되며, 모든 마력주입과 외부버프 또한 다 자기거라는 착각에 빠지기 마련이다.
거기에 법사 특유의 기동성, 생존성 모두 다 가지고 있으며, 화법은 거기에 추가로 한번 죽어도 다시 살아나는 '소작' 까지 가지고 있다.
이래저래 성능이 좋은 클래스는 맞지만, 발화의 최대 성능을 모두 끌어낼 수 있는 사람은 전 세계에서도 몇 되지 않으니 가볍게 접근할수는 없는 클래스라 하겠다.
 
화법은 다음의 장점을 가진다
- 불작 던지고 염구 땡기면서 발화켜고 화작불작 불사조불작 화작불작 불사조불작 화작불작 불태불작 불태불작..
  발화 켠 상태에서 수많은 불덩이를 던져 딜미터기 찢는 맛은 오로지 화법만의 고유 권한이다
- 최강의 생존능력. 죽어도 살려주는 소작은 게임 전체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강력한 생존기.
- 법사니까 이동기는 당연히 좋음
- 법사니까 지능 버프도 당연히 가지고 있음
- 마격도 있어서 어려운 레이드에서 더 활약함
 
반대로 다음의 단점을 가진다
- 이격 타겟 대처 방법 없음. 단일딜에 비해 광역딜은 불편한 편.
- 발화 사이클 제대로 못굴리면 완전 무쓸모
- 높은 숙련도가 필요한 클래스
- 전통적으로 파밍이 힘듬
 
 
비전마법사 (Arcane)
 


별명: 비뻡 아니라 비법, 혹시 화법은 못하시나여
 
메디브와 같이 고대의 힘을 다루는 마법사. 냉법 화법에 비해 인구수가 적은편이며, 투사체의 속도 문제가 있어 복잡하다는 인식이 있다.
하지만 화법과 비슷한 쿨기형 딜러로 단일딜 광딜 가리지 않고 폭딜을 넣는 딜러로 유명하다.
다른 딜러들과는 다르게 마나를 주요 자원으로 소모하는 딜러이며, 발동형 자버프 역시 관리해야 한다.
채널링 및 캐스팅 기술이 많아 시즈탱크처럼 자리에 고정되어서 주문을 퍼부어야 하는 조건이 추가되지만, 그에 대한 리턴은 확실히 주는 편이다.
특히 법사는 이동기가 좋기 때문에 숙련된 비법들은 위치제한을 큰 문제없이 극복 할 수 있다.
하지만 화법과 약간 겹치는 포지션이기 때문에 밸런스패치에 따라 오락가락 할 수 있어 불안해하는 유저들이 많다.
 
비법은 전통적으로 다음의 장점을 가진다
- 많은 쿨기를 겹쳐 사용하며 강력한 폭딜을 단일딜 광딜 따지지 않고 퍼붓는다
- 법사니까 당연히 이동기 좋고 생존기도 좋고 지능 버프도 가지고 있음
 
 
반대로 다음의 단점을 가진다
- 밸런스 패치 내용에 따라 천국과 지옥을 오간다
- 공략을 철저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언제 어디에 위치해야 극딜을 꼽을 수 있는지 미리 연구해야 한다
- 광역딜을 많이넣으려면 근딜포지션을 잡아야 한다
- 마나 제한으로 인해 초보자들이 힘들어한다
 
 
야수 사냥꾼 (Beast Mastery)
 


별명: 잔디, 개장수, 무빙딜의 S티어
 
사냥꾼 클래스중 하나로, 같이 다니는 펫들의 능력을 강화하며 싸우는 조련사 클래스다.
격아 둠땅 내내 잊혀질만하면 기용되던 딜러로, 전체적인 메카니즘이 단순하고 직관적이라 초보자들에게 많이 추천되는 클래스 중 하나다.
특히 야냥의 유니크한 강점은 무빙딜로, 거의 모든 스킬을 이동하면서 시전할수 있기 때문에 무빙딜이 강제되는 레이드에서는 '야 이거 야냥 S티어 아니냐' 하는 말이 빠지지 않고 나온다.
하지만 실제로 S티어가 되는 일은 잘 없으며, 이는 야냥의 메카니즘이 지나치게 단순해 밸패팀이 잡아 조지기에 쉽다는 사실에서 기인한다.
용군단에서 많은 수정을 받았으며, 특히 다수의 펫을 동시에 끌고다니는 조폭두목 스타일로의 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야냥은 전통적으로 다음의 장점을 가진다
- 극강의 무빙딜. 거의 모든 스킬이 이동하며 시전 가능하다.
- 와우에서 가장 쉬운 직업
- 다양한 CC기 보유
- 전통적으로 단일딜과 몰아치기가 좋았음
- 거북상으로 무적 가능
 
반면 다음의 단점을 가진다
- 너무 단순해서 지루함
- 펫 AI가 별로라서 억울하게 딜량이 나락 갈 수 있다
- 이격 타겟 칠 방법이 없음
- 거북상 이외에는 좋은 생존기가 없고, 패시브 생존기도 부족한 편이다. 용군단 오면서 좀 나아진 편.
 
 
사격 사냥꾼 (Marksmanship)
 


별명: 잔디, 냥또죽
 
사냥꾼 클래스중 하나로, 활과 총으로 적을 쏴죽이는 클래스다.
야냥과 더불어 가장 단순한 클래스로 초보자들에게 추천받는 클래스며, 야냥이 단일에 특화되어 있다면 격냥은 광딜에 특화되어 있다.
따라서 냥꾼으로 여기저기 다니려면 야냥 격냥을 모두 다룰 줄 알아야 유리하다 하겠다.
격냥은 광역딜 스페셜리스트로, 폭딜 꾸준딜 모두 전통적으로 좋았다.
메카니즘 역시 직관적이며 주문서에 적힌 내용만 읽어도 누구나 이해 가능한 메카니즘을 가지고 있다.
 
야냥은 전통적으로 다음의 장점을 가진다
- 광역딜을 치는데 특화되어 있음
- 메카니즘이 단순하고 직관적임
- 유저풀이 많아서 우는 소리를 자주 내지만 따지고보면 광역딜 스페셜리스트라는 포지션 자체가 밸류가 높다
 
반면 다음의 단점을 가진다
- 광역딜 스페셜리스트지만 타겟 제한으로 인해 손해를 많이 봄
- 거북상 이외에는 좋은 생존기가 없고, 패시브 생존기도 부족한 편이다. 용군단 오면서 좀 나아진 편.
- 레이드에서 쓸만한 유틸기가 없음
 
 
고통 흑마법사 (Affliction)
 


별명: 흑인마법사 (인종차별아님), 관문님, 사탕님
 
흑마법사의 3특중 하나로, 다양한 저주를 적에게 부여해 도트딜을 넣는 클래스다. 
도트딜 자체가 너무 낡은 시스템이고 다타겟 상황에서 너무 강력하기 때문에 어둠땅 오면서 사악한 환희라는 기술을 새로 받았다.
이 기술은 적에게 걸려있는 도트딜의 종류에 따라 딜량이 늘어나는 기술로, 여전히 적에게 도트딜을 유지하는걸 중시하면서도 폭딜을 넣을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물론 이 메카니즘 자체가 너무 기술 하나 올인이라서 다양한 수정을 거쳤으며, 용군단에서는 도트딜/환희딜/캐스팅딜이 1:1:1이 되도록 디자인 한 것으로 보인다.
도트딜러 컨셉 자체가 마치 접시돌리기와 같아 여러가지로 골치아프긴 하지만, 도트딜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무조건 도트딜러만 한다.
 
고흑은 전통적으로 다음의 강점을 가진다
- 이격 다타겟을 처리하는 거의 유일한 딜러
- 흑마만의 유니크한 유틸리티 (관문 생석 소환진)
- 마법사 못지 않은 생존기
- 생명력 흡수를 통한 강력한 자생력
 
반면 다음의 단점을 가진다
- 흑마답게 느려터진 기동력
- 도트딜러 특유의 난이도
- 구조상 단일딜이 높으면 개사기가 되기 때문에 단일딜은 낮음
 
 
악마 흑마법사 (Demonology Warlock)
 


별명: 흑인마법사 (인종차별아님), 관문님, 사탕님, 아큭, 조폭두목, 흑마님 펫 끄고 투물... 혼자죽으세요
 
흑마법사의 3특중 하나로, 뒤틀린 황천에서 다양한 악마들을 불러들여 적을 공격하는 클래스다.
펫 클래스라고 야냥과 비슷하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악흑의 악마들은 소환 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다시 뒤틀린 황천으로 퇴근한다.
다만 악마들을 소환하면 할수록 다양한 딜 증가 메카니즘을 활용 할 수 있기 때문에 계획적으로 악마들을 출퇴근 시켜야 한다.
악흑은 흑마 3특 중에서도 특별히 생존력이 좋은데, 받는 데미지의 일부를 소환한 펫이 대신 맞아주기 때문이다.
대신 딜 메카니즘 자체가 쿨기형 딜러이고, 주로 단일딜을 밀어주는데 특화되어 있고 타겟 전환 등에 약점이 있어 메카니즘을 이해하지 못하면 최대 성능을 뽑아낼수 없다.
 
고흑은 전통적으로 다음의 강점을 가진다
- 단일딜을 국밥처럼 밀어주는 딜러
- 흑마만의 유니크한 유틸리티 (관문 생석 소환진)
- 흑마 중에서도 특별히 더 강력한 기본 생존기
 
반면 다음의 단점을 가진다
- 흑마답게 느려터진 기동력
- 최대 딜량을 뽑기 위해서는 시즈탱크처럼 박혀서 사이클을 돌려야 한다
- 단일딜 트리를 타면 타겟 전환에서 상당히 불리해짐
 
 
파괴 흑마법사 (Destruction)
 


별명: 흑인마법사 (인종차별아님), 관문님, 사탕님, 무지성불비맨
 
흑마법사의 3특중 하나로, 지옥불과 화염을 불러와 적을 파괴하는 클래스다.
매우 긴 시간동안 와우에서 사랑받아온 특성으로, 대표적으로는 혼돈의 화살 (카오스볼트)와 지옥불 정령으로 대표되는 아이덴티티를 가진다.
흑마법사 3특 중에서 가장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운빨이 너무 심해서 상당히 긴 시간동안 주류로 사용되지 못한 클래스다.
긴시간 지하에 박혀있었으나 어둠땅 동안 차곡차곡 받아온 버프와 티어셋의 시너지가 폭발해 어둠땅 3시즌을 폭파시킨 주범이다.
이로 인해 용군단 내내 팔다리가 잘린 상태로 땅바닥을 기어다닐 것으로 예견되며, 실제로 용군단 특성트리만 봐도 한숨만 나오는 상태라 수정이 필요하다.
근본이 운빨인 클래스지만, 의외로 투타겟 스페셜리스트로 긴 시간 활약해 왔으며, 파흑 고수냐 아니냐는 투타겟 상황에서 드러나기 마련이다.
고수 파흑들은 자원을 차곡차곡 쌓아 투타겟 뜨자마자 폭딜을 몰아넣지만, 하수들은 어버버하다 자원 가득차서 불비나 떨구게 된다.
 
파흑은 전통적으로 다음의 강점을 가진다
- 대혼란을 활용한 투타겟 스페셜리스트
- 흑마 중에서 가장 단순한 메카니즘
- 흑마만의 유니크한 유틸리티 (관문 생석 소환진)
- 타겟 전환을 가장 잘하는 흑마 클래스
 
반면 다음의 단점을 가진다
- 흑마답게 느려터진 기동력
- 의외로 자원 관리가 까다로움
- 단일딜에서 운빨이 너무 심해서 까다로움
- 무빙딜이 거의 없음
 
 
정기 주술사 (Elemental)
 


별명: 지진맨, 영석없으면 정술님 윤회요, 정술님 여기 힐 부족한데 혹시 힐 스왑가능하신가여
 
주술사의 원딜 클래스로, 자연의 힘을 불러와 적에게 용암 지진 번개를 퍼붓는 클래스다.
불의 정령, 대지의 정령, 폭풍의 정령 등을 소환 할 수 있으며, 각각 다양한 기술을 통해 파티원을 지원하거나 딜을 넣는다.
정술은 원딜 클래스 중에서도 특성의 선택폭이 넓은 클래스로, 광딜 단일딜 다타겟딜 등 다양한 상황에 맞게 특성을 선택해 대처할수 있다.
또한 주술사의 다양한 토템을 활용해 힐지원, CC지원 등을 제공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냥 딜만 넣는것이 아니라 다방면에서 파티원을 지원하는데에 상당한 강점을 가진다.
 
정술은 전통적으로 다음의 강점을 가진다
- 특성 선택폭이 넓어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 가능
- 다방면에서 파티원을 지원할수 있는 다양한 토템
- 준수한 기동력과 힐 지원 능력
- 용군단에서 새로 받은 다양한 자생기
 
반면 다음의 단점을 가진다
- 특성 선택폭이 다양하지만, 언제 어떤 특성을 선택해야 하는지, 어떻게 딜사이클이 변하는지 모두 알고 있어야 한다
- 소소한 유틸은 많지만 공대 필수 유틸은 없기 때문에 정술의 취업은 언제나 위협받는다.
- 힐스왑을 자주 요구받는다. 힐 스왑이 안되면 취업하기 힘들 가능성이 높다.
 
 
 
조화 드루이드 (Balance)
 


별명: 뚱빼미, 깃털바퀴 극혐, 사제님 자극드릴테니 마주 주실수 있나요
 
드루이드의 원딜 클래스. 상당히 긴 시간동안 와우에서 활동한 근-본 클래스로, 일식과 월식 사이를 오락가락하는 유니크한 딜 메카니즘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천공의 힘 이라는 자원을 쌓고 소모하지만, 적에게 태양섬광/달빛섬광을 유지하면서 일식과 월식사이를 오가며 딜을 한다.
말로하면 복잡해 보이지만 직접 해보면 단순한 메카니즘이며, 매 순간순간 어떤 스킬을 활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만 가지고 있다면 할 수 있는 클래스다.
역시 초보자에게 상당히 많이 추천되는 직업으로, 서구권에서는 틀딱들 (Boomer)들이 자주 한다고 해서 Boomkin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원딜 중에서도 특히 생존력이 좋으며, 드루이드답게 유틸기가 좋아 레이드에서 상당히 자주 기용되는 클래스다.
 
조드는 전통적으로 다음의 강점을 가진다
- 이격 다 타겟을 꾸준딜로 밀어 줄 수 있음
- 타겟전환 능력이 우수함
- 흑마 못지 않게 단단한데 이동기도 괜찮음
- 쿨기가 강력한편
- 다양하고 강력한 유틸기 보유. 특히 정신 자극은 고 난이도 컨텐츠에서 주요 유틸기로 취급받음.
- 드루이드의 파티버프 보유
 
반면 다음의 단점을 가진다
- 광역 폭딜이 약한편이라 쐐기에서 전통적으로 약자 포지션
- 이동기와 생존기가 좋아서 원딜 특임을 맡아서 해야 할 가능성이 높음
- 뚱빼미로 변신하면 애써 모은 룩템이 무의미해짐
- 힐스왑을 자주 요구받는다
- 특임도 하기 싫어하고 외부버프 욕심도 많다는 인식이 있어 원딜치고 자주 혐오의 대상이 된다
 
 
총평
 

* 시너지는 수도사, 악마사냥꾼이 가지고 있으며 원딜중에는 시너지를 가진 클래스가 없다
* 공대 버프는 사제 마법사 전사 드루이드가 가진 스탯 버프를 의미한다
- 암사는 마주 복사, 대규모 무효화가 있어 유틸성을 높게 받았으나, 흑마 조드의 유틸성은 따라갈수 없음
- 흑마의 관문 생석 소환문은 필수중의 필수
- 조드는 안그래도 좋은 쇄포가 용군단에서 버프받고, 자극도 있고, CC기도 있어 S
- 암사는 분산이 워낙에 좋고 기본적인 자힐이 있어 생존기 S 부여
- 그냥 딱봐도 법사 개사기
- 정술 냥꾼은 여러 방면에서 버프가 필요하지 않냐는 의견이 서구권 고위 길드에서 지배적임. 공대에 가져갈 필요가 딱히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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