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pc조립 초보자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근래 신제품 출시로 채굴 및 중고 그래픽카드 교체하시는분들이
'그래픽카드만 중고로 사면 돈 아낄 수 있을텐데' 라고 많이 생각하시는것같습니다.
조립을 몇번 해보신 분들이라면 이정도 과정은 매우 이지한 난이도이나, 그렇지 못한 초보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즉 이 글은 그래픽카드 장착 및 교체를 염두해두신 분들 중 다소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작성했으며,
최대한 설명을 쉽게 하기 위해 전문적인 명칭 및 용어는 일부 생략하였습니다.
고수분들은 그저 웃으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좋은 것은 영상으로 시청하는 것입니다.
제 글을 읽고 이해가 안가신다면, 그래픽카드 장착하는 영상을 유튜브에서 찾아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0. 파워용량 확인
그래픽카드 체급을 확 올리시는 경우, 파워용량이 맞지 않아 컴퓨터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를 구매하시면서, 본인의 파워는 어떤 제품인지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구매하셨던 영수증 확인, 또는 본체 뒷면 뚜껑을 오픈하셔서 육안으로 직접 확인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제품명을 확인했음에도 판단이 불가능하다면, 댓글 or 디갤에 제품명 풀네임을 알려주시거나, 제품명이 있는 사진을 올려주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사전준비
구매해오신 그래픽카드를 준비하시고, 본체의 전원을 먼저 OFF상태로 돌려놓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전원코드를 뽑으시거나, 본체 파워 뒷면의 스위치를 I가 아닌 O로 돌려놓으셔야 합니다.
2.그래픽카드 탈거
본체 앞면을 열고 순차적으로 그래픽카드에 붙은 선들을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1] : 그래픽카드와 연결된 모니터선 제거
저는 dp선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hdmi선이 연결되어 있을수도 있습니다. 상관없이 모두 제거해줍니다.
(dp선의 경우, 아랫부분에 누르는 버튼이 있습니다. 눌러서 빼주셔야 합니다)
[2] 그래픽카드 전원선(8핀) 제거
그래픽카드 옆부분에 있는 전원선을 제거해주셔야합니다.
혹시나 사용중이신 그래픽카드가 구형인경우, 이 전원선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경우 제거할게 없으니 다음 단계로)
제 테스트용 그래픽카드는 rtx3080 제품인데, 전원이 꼽혀있는 개수가 그래픽카드마다 다 다르나, 결국 모두 뽑아주셔야 합니다.
빨간 부분이 전원선이 빠지지 않도록 잡아주는 '클립'역할을 합니다.
빼실때는 오른손의 엄지 등으로 저 부분을 꾹 누르신 상태로 클립을 제거하셔야 자연스럽게 빠져나옵니다.
(사진속의 자세는 올바르지 않습니다ㅎㅎ)
*4000번대 그래픽카드/일부3000번대 그래픽카드는 위 선모양이 다릅니다. 역시 같은 방법으로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3] 그래픽카드 좌측나사 제거
일반적인 경우라면, 그래픽카드 좌측에 작은 나사 두개가 있습니다. 이것을 드라이버로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나사가 본체안으로 떨어지지 않게 조심해주세요)
사진은 떼어낸 사진입니다. 사진 아래에 보이는 나사들과 동일한 형태의 나사입니다. (그래픽카드 부분만 빼주시면 됩니다)
[4] 그래픽카드 걸쇠를 눌러주면서 들어내기
다 왔습니다. 여기서 다소 어렵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쿨러에 손이 베일수 있으니 얇은 장갑등을 착용하셔도 됩니다.
저는 사나이라 그냥 진행하였습니다.
주의할점은 '절대로 힘으로 빼면 안됩니다' 그래픽카드 걸쇠가 재껴진 상태에서 부드럽게(적은힘으로) 들어올리셔야 합니다.
이 걸쇠가 그래픽카드가 장착된 상태일땐, 누워있지 않고 살짝 올라와 있습니다.
결국 이 부분을 눌러 빼는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래픽카드가 장착되어있을땐, 걸쇠가 잘 보이지도 않을뿐더러, 손가락이 자유롭지 않아서 많이 낑낑대기 때문입니다.
저는 예전에 일자드라이버로 힘조절해서 저부분을 누르기도 하였는데, 힘조절을 실패하셔서 보드를 찍어버리실 경우
메인보드가 고장날 수 있습니다.
정말 공간이 협소한 분들만 일자드라이버로 하시고, 가능하다면 오른손 검지를 살살 넣어서 빼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 일자드라이버보다 나무젓가락이 좋다고 댓글을 달아주셨는데, 저도 나무젓가락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나무젓가락이 있으시다면, 드라이버보단 나무젓가락으로 걸쇠를 눌러주세요.
걸쇠가 제대로 눌렸다면, 그래픽카드가 '들썩'하고 올라오는 느낌이 듭니다.
이 때 그래픽카드 몸통을 왼손으로 잡고 좌우로 흔들흔들 하면서 아주 약한힘으로 빼시면, 그래픽카드가 빠집니다.
안 빠진다면, 걸쇠가 제대로 눌려진게 아니니 다시 걸쇠를 눌러보셔야합니다.
여기까지 하시면 그래픽카드가 해체되어 있으실겁니다. 축하드립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새로 사오신 그래픽카드를 역순으로 조립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장착전 그래픽카드 걸쇠가 눕혀져 있는지 눌러보셔야 합니다.
이것이 눌러져 있지 않은경우 그래픽카드가 장착되지 않으며, 보드 파손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빨간 걸쇠 부분을 손으로 앞뒤로 만져보시면, 움직이시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뒤로 눕혀주시면 됩니다.
확인하셨다면, 준비하신 그래픽카드를 은색 단자에 맞춰 장착하시고.(퍼즐 잘 맞추셔야 합니다)
(걸쇠는 장착에 성공하시면 자동으로 올라가니 터치 안하셔도 됩니다)
좌측 나사도 결착해주시고(살짝 올려서 끼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중력에 의해 다소 쳐지기 때문)
마지막으로 그래픽카드 파워 전원선과, 모니터선을 연결해주시면 되겠습니다.(내장스탕스 조심!)
전원선 장착시에는, 클립을 신경쓰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딸깍'하는 느낌이 들면서 클립이 자동으로 걸립니다.
*구형 그래픽카드 중 사진처럼 8칸이 아닌, 6칸인 경우가 있습니다.
선을 자세히보시면 6+2의 갈라진 형태로 되어있는데, 이중 6만 결착하시고 2는 장착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또한 하나의 선에 여러개의 그래픽카드 장착 연결부위가 열매처럼 주렁주렁 있는데
절대로 하나의 선으로 여러개를 연결하시면 안됩니다.
8핀 하나당, 하나의 선을 통해서 장착해주셔야하며 만약 2칸 이상을 요구한다면
케이스 뒷면을 열어, 파워 아래쪽에서 동일한 모양의 선을 찾으셔야 합니다.
모니터선은 꼭 여기에!!
마지막으로 파워 전원스위치를 I로 눌러주시고 본체 전원선도 연결해주신 후, 컴퓨터 전원을 넣으시면, 화면이 켜지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펨코펌
'정보나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적 기축통화 중 하나 영국 파운드 한 때 엄청 복잡했던 단위 이야기 (0) | 2023.01.10 |
---|---|
2023년 다인종 다문화 국가 미국 3.3억명중 흑인들의 생활수준과 인구수 지역 분석 정리 (0) | 2023.01.10 |
대한민국 프리미엄과 우등 고속버스 차이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역사 (0) | 2023.01.10 |
미국 역사상 최고 부자 세계 1위 부자 석유왕 록펠러 이야기 (0) | 2023.01.10 |
2차대전당시 독일 나치와 동맹하고도 크게 욕먹지 않는 국가 핀란드 그 이유는?? (0) | 2023.01.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