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나눔

2022 대한민국 자동차 운전 주말에 엄청 막히는 우리나라 고속도로 구간들

by 냄비천사 2022. 11. 14.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로 고속도로에 차가 더 많아진 느낌.

 

주말만 (사실 평일도 거즘 막힘)되면 막히는 우리나라 고속도로 구간을 알아보자.

 



11. 13. (일) 오후 7시 10분 기준

 

 

1. 수도권제1순환선(서울외곽선) 장수~중동~계양

 



1년 365일 중 365일 대부분 막히는 구간

통과할 때 100프로 정체된다고 보면 된다.

 

 

 

 

2. 경부선 한남 ~ 양재



버스전용차로로 차선 옮기는 버스와 자가용으로 뒤 얽히는 구간

이 구간 역시 1년 상시 정체구간

 

 

3. 중부선, 제2중부선 낙타고개~호법~동서울





중부선 호법 이북지역의 상습정체로 제2중부선을 옆에다 뚫었지만

둘다 막힘 어느 길이 빠를지는 복권 당첨 급

 

 

4. 서해안선 당진~서해대교~서평택~안산





토요일엔 하행, 일요일엔 상행 무조건 막히는 구간

-> 서평택 ~ 안산 구간은 왕복 10차선으로 확장 공사 예정

 

 

 

5. 평택시흥선(제2서해안선) 전 구간(서평택~군자)

 



서해안선 서평택~안산 구간의 상습 정체로 부천, 인천방면 고속도로를 신설하였으나,

기존선, 신설선 모두 상습 정체로 앓는중

비용문제로 전 구간 6차선 건설을 하지 않은것이 패착

 

 

6. 경부선(성환~안성~오산~기흥)




평일(출퇴근), 주말 상습 정체 구역

천안, 평택, 안성지역과 안성분기점에서 흡수하는 교통량으로 인해 항상 정체가 되는 구간

갓길차로제 시행 후 왕복 10차선임에도 불구하고 상습 정체

>> 영향으로 평택제천선에서 경부선 서울방향으로가는 램프는 항상 정체하며, 

램프 새치기 방지를 위해 경찰단속까지 투입

>>기흥,동탄에 위치한 삼성전자의 영향도 클듯

 

 

7. 영동선 호법~양지터널~용인



중부선에서 흡수하는 교통량 및 양지터널로 인해 감속되는 차량속도로

출퇴근, 주말에 항상 정체된다고 보면됨

 

8.광주원주선(제2영동선) 흥천이포~경기광주분기점(초월)

 




영동선의 교통량 분산을 위해 건설한 노선

하지만 중부선과 만나는 경기광주분기점부터 쭈루루룩 밀리기 다반사

이에 인근 성남이천로(3번국도)도 상습정체구간으로 번짐

 

9.서울양양선(남양주~설악~춘천)


영동선 의존화를 낮추기 위해 홍천~양양의 별도노선 신설

휴가철, 행락철만 되면 상습 정체구간

인근 경춘국도도 교통량이 만만치 않으며, 가평으로 향하는 제2경춘국도 건설도 논의중

 

10. 평택파주선, 세종평택로(풍세~탕정~평택~서오산~병점)

 




- 경부선, 서해안선의 교통량 분산을 위해 평택파주선(평택오성~서오산~봉담~서수원~광명)노선이 신설

- 경부선 천안~수원 구간의 교통량 분산을 위해 43번국도 세종평택로 신설

>> 세종~평택~병점~수원으로 직결되는 도로 탄생

 

그러나 국도의 노선선형과 제한속도의 한계, 평택파주선에 몰리는 교통량으로 인해

전구간 상습 정체 발생

 

 

11. 논산천안선 정안~남풍세



차령터널의 존재로 주말에 서해대교와 더불어 가장 먼저 막히는 구간

>> 이 정체 영향으로 인근 23번국도와 1번국도가 만나는 세종 유천교차로도 상습 정체구간으로 꼽힌다

 


12. 경부선 청주~천안



청주이남, 천안이북은 왕복 8차선인데 비해 위 구간은 논산천안선, 중부선 분기로 인해

왕복 6차선, 주말엔 버스전용차로로 인해 왕복 4차선이므로 상시 정체구간

 

 

13. 중부선 서청주~진천

우리나라에서 노면이 가장 불량한 구간이며(현재 리모델링 공사중)

청주 주변 지역과의 출퇴근 교통량 및 진천터널로 인한 상습정체 발생 구간

 

14. 중부내륙선 충주~여주



중부내륙선 > 영동선 인천방향으로 가는 램프의 정체로 인해 쭈루루룩 교통정체가 발생하는 구간

 

15. 남해선 산인~창원



초기엔 마산외곽선으로 불렸으나, 남해선 본선으로 변경되었으며

마산도심구간 우회구간으로 4차선 병목현상으로 인해 상습 정체 구간

 

그외 평택제천선 남안성~안성JC, 중부내륙선지선 대구도심구간, 호남선 광주도심구간이 상습 정체 구간이다,.

 

발생되는 이유로는

1. 교량, 터널 구간의 감속유도의 오르막길 및 감속발생

2. 수익위주로 인한 민자노선의 미광폭 노선 발생

3. 수도권으로 올라갈 수록 교통량 집중으로 정체 발생

->(충남 당진 - 천안- 충북 청주- 충주 이북부터 대규모 정체 발생)

 

아무리 뚫어도 넓혀도... 고속도로 정체는 끊임없이 발생한다.

반응형

댓글